본문 바로가기
국어 고민해결

국어풀때 시간이 모자라요.. 국어 시간 부족 해결책은?

by [최수연] 2018. 2. 14.

안녕하세요 최수연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국어 모의고사를 풀때 시간압박을 많이 느끼고 있을겁니다. 저 또한 그랬고 시간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면 초조하고 불안해서 지문도 잘 안읽히고 문제를 풀었더라도 많이 틀리고 .. 이번 칼럼을 통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단순히 수학적 계산으로 시간 분배를 해보겠습니다. 총 문제수는 45문항 제한시간은 80분입니다. 문제당 1.7분으로 화작문, 독서, 문학 약 25분만에 끝내야 완전한 풀이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쉬운 화작문을 20분에 끝내고 독서 문학을 30분씩 잡으라고들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강점이있는 파트가 있고 시험의 난이도, 컨디션에 따라 걸리는 시간이 다릅니다. 따라서 저런식으로 분을 정해놓고 푸는것은 정말 의미없는 일이라는 것 입니다. 

 

 하지만 20/30/30을 알고있으면 시험장에서 자신이 어느정도 시간이 지체되었는지 알 수있죠. 따라서 어느 부분에서 시간을 줄여야하는지 의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작문을 푸는 도중에 20분이 지나버렸다는 것을 지각 했다면 자신이 자신있는 독서, 문학 에서 시간을 줄여야겠다 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지 그런 기능을 할 뿐 실제 시간 부족을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제가 제시할 대책 첫번째는 문학에서의 시간을 줄이자 입니다. 이 첫번째 이유가 새학기도 시작하지 않은 이시기에 칼럼을 올리는 이유입니다. 물론 이 방법은 6월 이후나 되어야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효과는 확실하다고 보장합니다. 바로 수능특강 수능완성 문학의 연계지문을 빠르게 푸는 것입니다. 짧은 시나 고전시가의 경우 100% 같은 지문으로 출제 되기 때문에 학교수업과 수능연계교재를 충실히 풀고 내신공부를 열심히 했으면 순식간에 풀이가 가능합니다. 소설 같은 경우도 다른 부분이 출제 되긴하지만 전체줄거리만 알고 있더라도 문제풀이가 매우 수월해 집니다. 이전에 올린 수능특강 문학 공부법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는 지문이라고 대충 풀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아는 지문이 나오더라도 정답의 근거를 확실히 찾고 넘어갑시다.


 대책 두번째는 독서 딱 두번읽고 넘어가자 입니다. 이 부분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게 맞지만 저에게 맞았던 방식을 소개한다 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모의고사 1개의 독서지문을 한글자도 빠짐없이 두번씩 읽으면 시간이 그렇게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시간이 오래걸리는 이유는 생각하는시간 + 여러번 읽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한번 읽을때 집중해서 읽고 문제풀면서 확인하는 용도로 한번 더 읽고 넘어가자는 것 입니다. 이전에 독서 문제 풀이법 편에서 설명드린 끊어서 풀기, 예상하면서 풀기와 같이 문제를 풀어보세요. 처음에는 속도가 나지 않을 수있지만 우리의 목표는 수능 입니다. 훈련을 통해서 시간단축을 이루어 낼 수있습니다. 


대책 세번째는 어가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자 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알면서도 포기하기 힘든 것중 하나 입니다. 풀다가 이거 좀 모르겠는데.. 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과감하게 별표를 치고 다음문제를 푸세요. 본인이 고민한 문제는 다른 친구들도 어려워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부끄러워 하지 말고 넘겨야합니다. 어려운 문제 하나때문에 쉬운 지문 하나를 날렸다고 생각해보세요. 다시 돌아와서 먼 시각으로 보면 풀리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대책 네번째는 마음가짐 입니다. 사실은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그날의 컨디션, 난이도 따라서 풀이시간이 모자랄 수도, 남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시간 단축 방법을 알고 있어야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 입니다. 시간이 모자라다고 지문을 읽지않고 풀거나, 지문을 대충 읽고 풀거나 안절부절해서 아무것도 못하고 찍어버리는 행동들은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 입니다. 자신이 시간이 모자르다는 것은 많은 친구들도 시간이 모자를 것이고 여기서 멘탈 관리를 잘하는 사람의 등급이 좋게 나오겠구나 라고 생각하셔야합니다. 시간이 모자랄수록 더욱 집중해서 풀어야 겠구나 라고 생각하시고 절대로 지문을 읽지 않거나 대충 읽지 마세요. 풀 수있는 쉬운문제도 못풀게 됩니다. 한번 정확하게 읽고 쉬운문제들은 다 푼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이 네가지는 매 시험마다 명심하시고 시험 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들 덧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모두들 화이팅 입니다!